본문 바로가기

HOME CAFE

홈 베이킹 : 초코 마들렌 만들기

 

 

 

 

 

안녕하세요, 하늘입니다. 

 

오늘은 홈베이킹 레시피를 들고 왔어요. 

이번에 마들렌 틀을 사서 열심히 구워봤는데 맛있더라구요! 주변인들한테 나눠줬는데 반응도 괜찮아서 레시피를 한 번 들고와봤습니다.

베이킹에 접근하기 굉장히 어려웠는데 생각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레시피들이었어요. 

마들렌은 쉬운 베이킹에 속한다고 하더라구요!

 

초보자들에게도 추천하는 베이킹입니다. 그럼 같이 초코 마들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오늘의 준비물입니다. 박력분 100g, 계란 2개 (100g) , 설탕 100g , 베이킹 파우더 3g, 코코아파우더 30g, 버터 100g 입니다.

설탕 : 박력분 : 계란 : 버터 의 비율이 모두 1:1:1:1이 되면 됩니다.

 

레시피마다 다르긴 한데 참고로 어떤 레시피에서는 코코아 파우더를 넣는만큼 박력분을 빼주라고 해요.

저는 그냥 다 넣은 것 같아요^^; 

 

* 버터와 계란은 실온에 1시간 이상 두어서 찬기를 모두 뺀 상태에서 사용해주셔야합니다 *

안그러면 분리되어서 반죽에 섞이지 않는다고 하네요.

 

 

 

(베이킹파우더, 코코아가루, 박력분)

가루들은 한 곳에 계량해줍니다. 다 따로 계량해주는게 실패할 확률은 적은데 저는 귀찮아서 그냥 한군데에 다 계량했어요. 

저러다가 실수로 코코아 파우더 듬뿍 베이킹 파우더 듬뿍 넣으면 망하는거죠 ^_^

베이킹의 생명은 정확한 계량에 있다고 합니다. 최대한 정확하게 맞춰주세요.

 

 

 

 

설탕 계량했는데 2g이나 넘었네요. 좀 더 달콤한 마들렌이 되겠군요 ^_^...

여러분들은 꼭 정확하게 계량하세요...

 

 

 

 

 

 

 

버터는 계량한 뒤 전자렌지에 돌리거나 중탕해서 녹여줍니다. 

전자렌지에 돌리실 분들은 버터가 타지 않도록 3~5초씩 끊어서 돌려주세요.

 

 

 

 

계란을 큰 볼에 풀어줍니다. 

 

 

 

잘 풀어준 계란에 설탕을 넣고 서걱거리는 느낌이 안들때 까지 잘 저어줍니다.

 

 

 

바닐라 익스트랙이 있으신 분들은 넣어주세요! 바닐라 익스트랙이 계란 잡내를 없애줍니다. 

저는 바닐라 에센스를 넣어줬어요. 저렇게 작은데 만 얼마 했던 기억이...

 

 

 

 

 

잘 섞어줬으면 아까 계량해줬던 가루들을 체 쳐서 넣어줍니다. 

곱게 체 쳐서 넣어주세요!

 

 

 

 

그리고 날 가루가 보이지 않을때까지 살살 저어주세요.

너무 세게 저으시면 마들렌을 구웠을 때 기포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천천히 부드럽게 잘 저어주세요.

 

 

 

 

 

 

잘 저어주셨으면 녹인 버터를 나눠서 넣어줍니다. 

한 번에 다 넣으면 섞기 힘들가봐 나눠서 넣어주라고 하는 거 같아요. 아닐수도 있어요 ㅎㅎ버터의 온도가 너무 높지 않도록 해주세요! 40-50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저는 온도계가 없어서 살짝 따뜻하다 할 정도에 넣어줬어요.

 

마들렌 배꼽이 나오는 중요 요소 중 하나가 이 버터의 온도라고 하네요.

 

 

 

 

 

팬닝하기 쉽도록 짤주에 넣어 냉장고에서 1시간이상-하루 미만으로 휴지시켜줍니다.

저는 인내심이 없는 사람이기에 그냥 한시간씩만 휴지 시키고 바로 구워줬어요!그냥 볼 채로 래핑하시고 나중에 짤주에 담으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반죽이 좀 굳어서 담기 어렵더라구요.저는 귀찮은게 싫어서 바로 짤주에 담아줬습니다. 

 

 

 

 

 

 

 

 

 

한시간 이상이 지났다면 마들렌 틀에 실온에 둔 버터를 잘 바르고 박력분을 체 쳐서 뿌려줍니다. 

그리고 판 째로 뒤집어서 한 번 털어주세요.

 

그 다음 반죽을 틀의 80% 정도만 짜줍니다.

저는 단게 좋아서 초콜렛도 듬뿍 올려줬어요.

 

그리고 180도로 13분 구워주면 끝이랍니다! 오븐은 190도로 예열해주세요~

작은 오븐은 문을 열었을 때 금방 열이 식기 때문에 예열 낭낭히 높은 온도로 해주세요!

 

 

 

 

마들렌을 꺼내 식힘망에서 잘 식혀줍니다.

처음에는 겉은 바삭 속은 촉촉인데 하루 지나면 바삭함은 사라져요!

마들렌은 하루 지나고 먹는게 제일 맛있다고 하네요 :)

기호에 따라 초콜렛 코팅을 해주시거나 코코아 파우더를 입혀주시면 된답니다. 물론 그냥 먹어도 맛있어요!

 

 

오늘 이렇게 같이 마들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만들다 보니까 마들렌은 정말 쉬운 베이킹인 것 같아요.

다음에는 얼그레이 마들렌 레시피도 가져와보도록 할게요.

 

마들렌 틀만 하나 구입하시면 집에서도 맛있는 마들렌을 드실 수 있답니다. 

 

 

집 밖으로 못나가는 시기에 홈베이킹이나 하자구요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