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

포토샵 : 기본 툴 (4)

 

 

안녕하세요, 하늘입니다. 

지난번에 파일 용량제한 때문에 이미지를 더 못올렸었는데 10mb를 넘으면 안되더라고요. 

올라가는 파일까지만 글을 올려서 두 가지 툴 밖에 정리하지 못했었는데..

제가 가진 이미지가 전부 10mb를 넘어서 어떻게 할까 하다가 결국 리사이징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리해서 올릴 수 있을 것 같아요. 3타임으로 끝내려했지만 결국 4-5번 정도는 글을 써야 기본 툴에 대해서 정리가 끝날 것 같습니다. 귀찮은 일을 싫어하는데 제가 매번 귀찮은 일을 스스로 만드는 스타일..

그럼 오늘도 포토샵 기본 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흐림 도구

 

흐림도구는 이미지를 좀 더 흐릿하게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필터에도 흐림 필터가 있어서 어떤걸 사용하든 상관 없지만, 적은 영역에 내가 원하는 만큼 흐림 효과를 주고 싶을 때 흐림 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필터는 전반적으로 넓은 영역에 사용하실 때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왼쪽이 원본 이미지이고 오른쪽이 꽃잎에 흐림효과를 준 이미지입니다. 

눈으로 봐도 극명하게 차이가 날 만큼 효과를 많이 줘봤어요. 또렷했던 물방울이 흐릿흐릿해지고, 꽃잎의 경계도 좀 더 부드러워진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피부 보정할때에도 종종 사용합니다. 넓은 범위에는 흐림 필터, 작은 영역에는 흐림 툴!

 

 

2. 닷지 툴

닷지툴은 인물 보정 할 때에도 많이 사용하는 툴입니다. 

원하는 부분을 좀 더 밝게 만들어주는 툴입니다. 인물 보정에서는 입체감을 살려주기 위해서 하이라이트를 더 살려줄 때가 있는데요.

이마나 콧대, 볼 등에 닷지툴로 한 번씩 슥 쓸어주면 나올 곳은 더 나온듯한 효과를 주게 됩니다. 

 

저 부분에 닷지툴로 슥슥 그어줬습니다. 인물 사진에 하면 정말 차이가 많이 나니 보정 작업 하실 때 한 번 사용해보세요. 

 

3. 번 도구

닷지툴과 반대 효과를 주는 번 툴 입니다. 이번에는 밝게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어둡게 만들어주는 툴입니다. 

이것 역시 인물 보정에도 많이 사용해요. 

 

 

꽃 중앙부분을 더 어둡게 만들어주었습니다. 혹시 닷지나 번 툴을 사용하시는데 강도가 너무 세다! 하시는 분들은 상단에 노출값을 줄여주시면 됩니다. 

번툴로는 콧대 옆이나 입술 밑 턱 부분 등 들어가서 어둡게 보여야 할 곳에 한 번씩 그어주시면 더 입체감이 산 인물 사진을 얻으실 수 있어요. 입체감을 주기 위해서는 번툴과 닷지툴을 잘 사용해주세요. 

너무 인위적이면 노출 값 조정한 뒤 툴 사용하기!

 

4. 펜툴

펜툴은 정말 많이 사용하는 툴 중 하나이고, 중요하게 다루는 툴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많이들 어려워하시는 부분이죠. 저도 포토샵 자격증 공부할 때 펜툴에 대해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아 어려워 했던 기억이 나네요. 

패스 또는 모양을 만들 수 있는 툴 입니다. 

누끼 딸 때 이 펜툴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가장 번거롭지만 깔끔하게 누끼딸 수 있는 툴 중 하나입니다. 

내가 얻고 싶은 이미지의 테두리를 깔끔하게 선택해주면 된답니다. 너무 간단하죠? 이런 중요한 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는 나중에 다룰 것 같네요. 

오른쪽처럼 원하는 영역만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5. 패스 선택/직접선택 툴

패스 직접 선택 도구는 패스를 따고 내가 원하는 부분을 수정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왼쪽 이미지의 패스를 보시면 이미지와 패스가 어긋나있는 걸 보실 수 있는데오, 패스 직접 선택 도구로 원하는 패스의 점을 클릭하고 움직이면 내가 원하는 대로 패스를 수정 할 수 있답니다. 점을 클릭하신 뒤 움직여주셔야해요. 

 

 

 

패스 선택 도구는 패스 전체를 움직이게 만들어줍니다. 내가 만든 패스가 전체적으로 이동이 필요할 때 사용해주세요. 

 

 

 

이렇게 우선 중요한 부분들은 기본 툴이라는 큰 이름 하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어떤 걸 정리해볼지는 잘 모르겠지만, 같이 공부한다는 느낌으로 적으니까 저도 좋은 것 같아요.

다음에도 쉽고 자세하게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글이 좀 길어서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하고 좋은 정보로 만나요. 안녕!

'PHOT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 : 레이어  (2) 2020.08.03
포토샵 : 채널 사용하기 / 채널로 선택 영역 지정하기  (8) 2020.07.31
포토샵 : 기본 툴 (3)  (4) 2020.07.21
포토샵 : 기본 툴 (2)  (2) 2020.07.17
포토샵 : 기본 툴 (1)  (9) 2020.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