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

포토샵 : 스마트 오브젝트, 고급 개체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하늘입니다.

오늘 아침까지만 해도 비가 엄청 많이 왔는데 점심 지나고 나니까 날씨가 점점 맑아지고 있어요. 어제도 점심에 잠깐 해 났다가 저녁에는 비가 꽤 많이 온 것 같은데 오늘은 비가 안 왔으면 좋겠네요. 계속되는 폭우에 피해가 점점 커지는 것 같아요. 이번에는 사망자도 많아서 안타까운 기사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모두들 피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같이 알아볼 내용은 스마트 오브젝트, 고급 개체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물 보정할때에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지난번에 원본을 파괴하지 않고 보정하는 게 좋다고 말씀드렸었는데 기억나시나요? 오늘 같이 알아볼 스마트 오브젝트는 그것과 연관된 내용이라고 볼 수도 있어요! 같이 알아볼까요? 

 

 

 

 

 

 

 

 

 

 

이미지를 보정해주기 위해 Ctrl + O 로 파일을 불러와줍니다. 빈 공간에 이미지를 드래그 앤 드랍해줘도 열려요! 

 

 

원본을 최대한 건드리지 않고 보정을 해야 하니 Ctrl + J 를 눌러 레이어 복사를 해줍니다. 

 작업을 하기 전에 레이어 복사 해주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아요! 원본 레이어는 항상 원본 그대로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복제해준 레이어에 우클릭을 해주고 고급 개체로 변환 을 눌러줍니다. 

포토샵 영문 버전을 많이 사용하시다 보니 다른 분들은 보통 스마트 오브젝트라고 많이 말씀하세요. 저도 스마트 오브젝트라는 말을 먼저 접해서 고급 개체보다는 스마트 오브젝트라는 편이 더 익숙하더라고요. 스마트 오브젝트, 고급 개체는 같은 거라는 거 :)

 

 

이미지를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해주시면 저렇게 레이어 그림 오른쪽 밑에 새로운 표시가 뜹니다. 

저게 이미지가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경됐다는 뜻이에요! 

 

 

여기서 편집이나 필터를 먹여주면 이미지 자체가 변하는 게 아니라 언제든 조정할 수 있도록 레이어 하단에 적용된 효과가 나옵니다. 

이것은 나중에 마음에 들지 않거나 추가적인 수정을 할 때 원하는 효과를 클릭해서 다시 수정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 오브젝트가 아니라 이미지에 커브를 적용해줬다면 추후 커브의 정도를 수정할 수 없지만, 스마트 오브젝트에서는 얼마든지 수정해줄 수 있다는 말이죠. 

스마트 오브젝트는 원본을 건드리지 않고 보정할수있고, 추후 수정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편집한 효과들을 다시 하나의 고급개체로 다시 모을 수 있습니다. 

모으고 싶은 레이어들을 선택해줍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선택하고 싶은 첫 레이어와 마지막 레이어를 클릭하면 한 번에 선택됩니다.)

그리고 우클릭 - 고급 개체로 변환 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하나의 스마트 오브젝트로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레이어 패널이 복잡할 때 하나로 모아주면 훨씬 보기 수월하겠죠? 

 

이때 하나로 모아준 스마트 오브젝트를 다시 편집하고 싶을 때에는 이렇게 하면 됩니다. 

 

모아준 스마트 오브젝트 이미지를 더블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우리가 아까 하나로 묶었던 편집창이 새로운 작업창과 함께 다시 뜨게 됩니다. 

이때 원하는 대로 보정을 해주면 되는데요. 새로 열린 창에서 작업을 한다고 해서 원래 작업하던 이미지에 바로 영향이 가지 않습니다.

보정을 해준 뒤, 파일 저장을 해주면 원래 작업하고 있던 레이어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스마트 오브젝트는 원본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추후 보정이 자유롭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인물 보정할 때와 색감 보정할 때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오늘도 유익한 정보였나요? 

 

이제 슬슬 홈카페 글도 가져오고 싶은데 시간이 안 나네요 ^ㅠ^.. 8월 중순은 되어야 할 것 같아요.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글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