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

포토샵 : 레이어 마스크 / 원하지 않는 부분 지우기 / 글자 사진 뒤로 보내기

 

안녕하세요, 하늘입니다. 

오늘은 레이어 마스크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포토샵에서 레이어 마스크는 정말 활용도가 높은 기능인데요, 처음 배울때엔 굳이 이런 걸 왜 쓰나,, 싶었지만 

공부하고 나니 없어서는 안될 필수 기능 중 하나이고, 실무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말로만 들어서는 어떤 기능인지 잘 모르실 수 있는데요 , 지금 같이 알아볼까요?

 


 

이미지 위에 WATER 라는 글자를 적어뒀습니다. 

어떤 걸 해볼거냐면요, 저 글자 안에 물 이미지를 넣어버릴겁니다. 어떤 건지 모르시겠죠? 결과물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우선 이미지 하나를 불러와 주시고, 그 위에 텍스트 툴로 글자를 적어줬습니다. 

 

 

 

방금 전 작업 화면에서는 이미지를 먼저 불러와주고 그 위에 텍스트를 적어줬기 때문에, 레이어 순서가 텍스트가 위쪽에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이미지 레이어를 텍스트 위쪽으로 드래그해서 옮겨줍니다. 

 

포토샵에서는 레이어가 어떻게 쌓여있는지 순서에 따라 작업물이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레이어 순서가 정말 중요합니다. 

'똑같이 따라했는데 결과물이 달라요!' 라고 하시는 분들은 레이어가 쌓여있는 순서를 한 번 확인해주세요 :)

 

 

 

텍스트 레이어 왼쪽에 T 라고 적혀있을텐데요, 그 곳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고 컨트롤 키를 누른 채로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텍스트 모양대로 점선이 나오며 선택영역이 지정됩니다. 

 

 

 

이 선택된 텍스트 모양대로 레이어 마스크를 씌워줄건데요, 저기 원형으로 체크 되어 있는 레이어 마스크 툴을 눌러줍니다. 

텍스트 모양대로 선택영역이 지정 되어 있는지, 레이어 패널에서는 합성하고자 하는 이미지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신 다음

레이어 마스크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레이어 마스크가 생기면서 글자 안에 이미지가 들어간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눌렀는데도 바뀌는게 없는데요? 하시는 분들은 레이어 마스크 색이 반대로 입혀져서 그런 거에요.

속성에서 반전을 눌러주세요. 

레이어 마스크에서는 검정색과 하얀색으로 구분하는데요, 검정색으로 칠해진 곳은 보이지 않고, 하얀색으로 칠해진 부분만 보이게 됩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이렇게 글자를 합성하긴 했는데 글자 뒤에 있는 이미지가 마음에 안든다, 아쉽다 하실 때는요

저기 보이는 연결 고리를 한 번 클릭해서 풀어줍니다. 

고리 모양을 한 번 클릭하면 이렇게 사라지는데요. 

그럴때 이미지를 움직이시면 글자 뒤에 있는 이미지가 움직이게 됩니다. 

 

고리를 풀지 않고 움직이시면 레이어 마스크까지 움직여버리니 꼭 고리를 풀고 뒤에 이미지만 움직여주세요!

 

 

고리를 풀고 이미지를 움직여서 조금 더 무늬가 많은 이미지로 글자를 채워넣었습니다. 

이런식으로 레이어 마스크를 사용하면 이미지에서 원하는 부분으로 글자 합성이 가능해집니다. 

 

레이어 마스크에서 꼭 기억해야할 것은 검정색이 칠해지면 안보이고, 하얀색이 칠해지면 보인다. 라는 점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렇게 이미지 뒤로 글자를 넘기는 방법은 뭘까요? 

한 번 잘 생각해보세요 ㅎㅎ

 

레이어 마스크에서 하얀색은 보이고, 검정색으로 칠해진 부분은 안보인다는 것을 잘 생각해보세요!

 


 

 

 

 

바로 이렇게, 안보였으면 하는 부분을 레이어 마스크로 지워주는 겁니다. 

사물 뒤로 글자를 넘길 때엔 사물을 누끼 따서 레이어 마스크를 씌우주는 게 더 깔끔하고 완성도 있는 작업물이 나온답니다 .

레이어 마스크 정말 유용한 기능이니 많이 연습해보고 많이 사용해보세요. 

 

다음에도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올게요!

이 글 봐주신 여러분들 모두 행복하세요~~ 💙🙋🏻‍♀️💙